본문 바로가기

온라인서비스

대법원 나의사건검색 차례대로 따라해 보세요

사람은 누구나 한 번은 법적인 문제에 휘말리게 되는 경우가 있어요. 이럴 때 대법원에 가는 일도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해결을 위해 변호사에 위임하는 경우가 많아요.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은 좋지만, 나의사건에 대한 검색 정도는 직접 하는 것이 좋아요. 대법원 사이트에서 진행 상황이 어떻게 되는지 손쉽게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관련 번호만 알고 있으면 되는데요. 해당 번호는 담당 변호사에게 물어보면 알려줄 거에요. 혹시 번호를 알 수 없는 경우라도 검색이 가능해요.

 

 

온라인으로 대법원 나의사건검색하는 방법 따라해 보기.

 

대부분의 공공기관에서는 민원 서비스를 인터넷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어요. 대법원의 경우에도 나의사건에 대한 현황을 알아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물론 사건번호를 알거나 공인인증서가 준비되어 있어야 해요. 둘 다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 번호를 찾아야 하는데요. 이에 대해서도 알려드릴게요. 일단 대법원 사이트에 접속해 주세요.



대법원 사이트에 접속하면 메인화면에서 대국민 서비스 버튼이 나타나는데요. 해당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대국민 서비스 페이지가 열리면 메인화면 우측에 주요 서비스 바로가기가 나타나는데요. 가장 첫 번째 서비스를 통해 대법원 나의사건검색을 할 수 있어요. 이외에 인터넷 등기소, 종합법률정보, 전자소송, 전자민원센터, 양식 등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나의사건을 검색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어요. 첫 번째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조회하는 방법이에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서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조회가 가능하죠.

 

많은 분들이 인터넷 뱅킹을 이용할 때 사용하는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데요. 그 때 사용하는 인증서를 가지고 대법원 사이트에서도 본인 확인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사건번호를 알고 있는 경우에는 공인인증서 없이도 나의사건을 검색할 수 있어요.



대법원, 연도, 구분, 당사자명, 자동입력 방지문자 등을 입력한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돼요. 그럼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최근 사건 중 최대 50건까지만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해 주세요.



번호를 모르는 경우에는 [신한은행 송달료 조회] 버튼을 눌러 보세요. 그럼 은행번호로 예납한 송달료의 현재 상태를 조회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사건번호를 알아낼 수 있어요.

 

 

 

 

나의 경매사건의 경우에는 대법원 법원경매정보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야 하는데요. 사이트에 접속해서 맨 우측에 있는 메뉴인 [나의 경매]를 클릭하면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