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아랫배가 아픈이유 알아보기 (완화하는 방법)


아랫배가 아프신가요? 우리 몸이 보내는 신호일 수 있어요. 아랫배 통증의 5가지 원인과 완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가벼운 통증부터 병원에 가봐야 할 정도까지 아랫배가 아픈이유를 하나씩 살펴 볼 거예요. 심하면 내과 검사도 필요할 수 있어요. 건강은 우리의 가장 큰 재산이니까요.


최근에 배가 아파서 내과를 갔습니다. 몇 가지 상담하고 배를 눌러보더니 정확하게 알 수 없다고 하더군요. 윗배나 아랫배가 아픈이유는 다양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초음파, 혈액, CT, 내시경 검사를 해야 하는데요. 그 전에 몇 가지 통증 원인을 알아보고 본인의 생활습관이나 특성에 맞게 추측할 수 있습니다.

 

 

아랫배가 아픈이유 알아보기


[첫번째 아픈이유] 여자분이라면

여성분들은 생리통으로 인해 아랫배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가 아니더라도 자궁 내막이나 골반에 염증이 생기면 통증이 생긴답니다. 여기에 더불어 임신 초기에도 아랫배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사오니 참고하세요.



[두번째 아픈이유] 방광염

소변이 자주 마려우면서 아랫배가 아프다면 방광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여성분들에게 쉽게 걸릴 수 있는 질병인데요. 소변을 볼 때 찌릿하게 아프고, 보고 나온 뒤에도 다시 마렵고, 피가 섞여 나오기까지 합니다. 이런 경우 물을 자주 마시고 배변 후 뒷처리에 주의하는 것이 좋아요.

 

 


[세번째 아픈이유] 장중첩증

장이 말려 들어간 원인으로 아픈 것을 장중첩증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생후 6개월에서 2세 사이의 아기에게 많이 발생하는 병인데요. 환절기에 남자아이에게 발생하는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5~10분 간격으로 아팠다가 아프지 않았다가하는 현상이 반복된다면 장중첩증을 의심해 보세요. 초음파검사로 확인 가능합니다.



[네번째 아픈이유] 변비 및 과민성 대장증후군

오랫동안 변을 보지 못해서도 아플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수분을 붙들어 두는 능력이 있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시면 도움이 되는데요.



[다섯번째 이유] 맹장염

맹장염에 걸리면 일반적으로 오른쪽 아랫배가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맹장염에 걸리면 병원을 가는 것이 답인데요. 맹장염이 발전하면 24시간 이내에 20%, 48시간 이내에 70% 확률로 천공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천공이 일어나면 장폐색으로 사망까지 이를 수 있어요.

 

 

지금까지 아랫배가 아픈이유를 다양하게 알아보고 완화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려드렸는데요. 본인의 생활습관과 아픈 부위 또는 증상에 따라 예측해보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내시경과 같은 검사를 통해 질병을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아요.